주의력 결핍의 향후 영향 2011-01-17
주의력 부족이 지속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청소년기 및 성인기의 문제점

1)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청소년기가 되면 증상들의 상당 부분이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인관계를 위한 사회적 기술의 부족, 주의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결손, 자존감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청소년 우울증 또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이행될 수도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웨이즈(Weiss) 등의 연구에 따르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충동성이나 주의력 결핍 등의 증상은 호전되지만 정상적인 아동에 비하여는 그 정도가 심하다고 보고한 바 있으며, 자존심의 저하, 학습능력의 저하 등이 많이 동반되었으며, 약 25%에서는 반사회적 행동을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아크만(Ackerman)등은 과잉운동증상이 동반된 학습장애와 동반되지 않은 학습장애의 두 집단을 비교한 바 있는데, 과잉운동증상이 동반된 군에서 반사회적 행동, 반항행동 또는 자존심의 저하 등이 더 흔히 나타났다는 보고를 하였다.

2)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웨이즈(Weiss)와 헤치만(Hechtman)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15년 동안 추적 조사한 연구에서 따르면 2/3 정도가 발병 당시의 증상들 중 적어도 1개 이상의 증상들이 지속되었으며, 과잉행동증상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에는 자존심의 저하, 사회적 격리, 직장에서의 적응 실패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기도의 위험성이나 행동상의 문제가 생길 확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주의력 부족의 문제는 작게는 학습결손의 문제와 연관되며, 크게는 전반적인 인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조기에 이를 발견하고 수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아이들의 주의지속 시간이 성인과 비교해서 훨씬 짧은 것이 사실이나 주의력을 향상 시켜준다면 기본적인 학습능력의 증진은 물론 인지/정서/행동 나아가 인격발달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어 일석 오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의력 왜 중요한가?
부모가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