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가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까?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로 인해 아동의 문제행동이 수정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상담을 통하여 이러한 아동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대개 부모들은 한꺼번에 모든 문제행동을 고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대부분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아이의 행동을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서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한 행동수정 방법을 동원하여 차근차근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 나가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즉, 아이의 행동이 왜 산만하게 되는지 그 원인을 알게 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며, 다음으로 아이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어떤 방법이 적절한지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아동 심리평가가 유용하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의 수준을 파악하고 난 후 어느 정도까지 따라올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고 그에 맞는 행동 수정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산만한 아동의 행동에 대해서 다른 어머니들과 대화를 나누고 이것이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어머니들이 흔히 저지르기 쉬운 실수들이 있다.
- 아동의 좋은 생각이나 행동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어 칭찬에 인색한 반면,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지나치게 야단을 친다.
-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아이에게 그 행동이 왜 잘못됐는지 설명하고 그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해시키기보다는 처벌을 하거나 야단을 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이 이야기 할 때 아이가 끼어드는 것에 대해서는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아이가 하는 말은 들어 주지 않고 다 듣기도 전에 ‘안돼’라고 하는 경향이 있다.
- 아이에게 안된다고 했던 일도 아이가 조르거나 울면 지쳐서 쉽게 들어 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아이의 나쁜 행동을 강화시켜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아이에게 벌을 주고 나면 안된다고 했던 일도 들어 주거나 미안한 마음에 지나치게 과잉보상을 하는 경향이 있다.
- 나는 되는 일도 아이에게만 안된다고 한다.
요약하자면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관찰을 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점을 적절한 행동수정 방법을 통해 인내력을 가지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 일 것이다. 구체적인 행동 수정 방법은 다음 강의에서 다루어 질 것이다.
|